웹툰

방송보기

로고

커뮤니티

Hana Women’s

  • 홈  >
  •  커뮤니티  >
  •  공지사항

 공지사항안녕하세요 하나여성의원 입니다.

게시판 뷰
요실금 증상과 치료
작성자 | 하나여성의원 작성일 | 2015-12-19
   
 

    요실금이란?

 

정상인은 방광에 오줌이 차면 근육이 고무줄처럼 탄력적으로 늘어나고 요도 괄약근이 반사적으로 수축하여 방광으로부터 오줌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잘 조절합니다. 그랬다가 어느 정도 양에 이르면 감각신경이  요의를 느끼게 하고 부교감 신경을 통해 오줌을 배출하라는 지시가 내려지면 화장실에서 배출하게 됩니다.

그런데 요실금 환자들은 방광 기능이 제어 능력을 상실하여 의지와 상관없이 오줌이 흘러나오게 됩니다.

복압성 요실금

일반적으로 웃거나 재채기, 뜀뛰기 등과 같이 복압이 갑자기 증가할 때,  방광과 요도로 동시에 같은 정도로 전달되기 때문에 방광 내 압력이 높아져도 요도의 저항이 그만큼 증가하여 소변이 새지 않습니다. 그러나 골반 근육층이 약해지면 요도나 방광경부가 아래로 처지게 되어, 요도로 전달되는 복압의 정도가 높지 않아 오줌이 새게 됩니다.

이것이 복압성 요실금인데 골반 근육이 약해지는 원인은 다분히 출산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여성의 요도는 남성의 1/4정도로 짧은데 출산을 하게 되면 방광 등 비뇨기가 요도 쪽으로 밀리게 됩니다. 출산 시 태아의 머리에 의해 골반 근육이나 근막, 인대층이 파열되면 방광경부와 요도가 밑으로 처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약간의 압력에도 소변이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복압성 요실금은 자연분만(제왕절개 분만을 했어도 어느 정도 이들 기관에 손상을 입게 됩니다)이 중요한 유발요인이 되며, 여성 요실금 중에서 가장 발생빈도가 높고 나이가 들수록 빈도도 증가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절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은 특히 소변을 오래 참았거나 손을 씻을 때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뇌졸중이나 파킨슨병과 같은 뇌의 기질성 질환이나 척추손상에 의한 배뇨근과 반사, 방광출구 폐색에 의해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불안정성 방광, 방광 만성염증 및 특별한 원인 없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화도 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나이가 들면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이 떨어지는데 방광도 예외는 아닙니다. 방광 벽이 탄력을 잃거나, 뇌에서의 방광 통제 기능에 이상이 일어나거나, 요도 잠금 장치가 느슨해지는 등의 이상이 일어나며 요실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에는 폐경기 이후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감소도 한 몫을 합니다. 에스트로겐이 부족하게 되면 요도 점막의 위축이나 방광 벽 근육의 수축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1. 약물요법
  2. 방광훈련
  3. 수술요법
  4. 골반근육운동(케겔운동)
  5. 전기 자극치료(biofeedback)
  6. 생활속의 청결

치료는 크게 약물이나 골반운동, 전기자극과 같은 보존적 치료와 수술 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절박성 요실금의 주된 치료는 약물 투여와 방광훈련입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수술이지만 요실금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비교적 젊은 여성에서는 골반근육운동이나 전기자극을 이용한  치료도 효과적입니다.

약물요법

약물 요법으로는  방광 내의 압력을 감소시켜주는 약물이나 방광경부를 수축시키는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요실금 치료에 있어서 호르몬 보충요법의 역할에 매우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폐경 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한 여성에게 에스트로겐을 함유한 질크림을 사용하면, 요도 상피세포를 치유하고 방광 수축도 막아줌으로써 복압성 및 절박성 요실금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경구용 에스트로겐 제제는 질크림과 달리 요실금 치료효과가 단 시간내에 나타나지 않으며 최소 6주이상 복용해야 합니다.

방광훈련

방광 훈련법은 환자의 배뇨 행태를  잘 관찰하고 1시간이나 2시간마다 규칙적으로 배뇨를 하도록 합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지정된 시간외에는 배뇨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환자가 편안한 상태에서 이를 지킬 수 있게 되면(대개는 수일 내에)시간 간격을 약 30분씩 늘려갑니다. 평균 2주 반 정도가 지나면 3시간 반이나 4시간 간격으로 배뇨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수술요법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요법을 사용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에 대한 수술은 주로 정상보다 아래로 쳐진 방광과 요도를 제자리로 복원합니다. 굵은 실을 이용하여 방광주위의 조직을 배의 근육이나 치골(뼈)에 고정시키는 방법 입니다.
TOT 중부 요도에 테이프가 유치되는 원리로 테이프의 끝이  골반의 폐쇄공을 통해 나오게 된다.

골반근육운동

골반근육운동은 약화된 골반근육을 강화시켜 요실금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증상이 경미하고 방광이 밑으로 심하게 처지지 않은 경우 실시하면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운동방법으로는 케겔 운동법이 있습니다. 이는 10초 정도 회음부를 꽉 죄었다가 가볍게 2-3초간 힘을 풀고 다시 죄는 운동을 약 5-15회 정도 반복하는 것입니다. 하루에 3-5회정도 반복하며 수개월을 지속적으로 훈련하면 눈에 띄는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케겔 운동은 요도괄약근과 골반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어 요실금 치료에 일차적으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훈련을 중단하면 재발하는 경우도 있고, 훈련이 지나치면 오히려 요실금이 더 심해질 수도 있으므로 의사와 지속적인 상담을 해야 합니다.

전기 자극치료(biofeedback)

골반근육 훈련 운동을 효과적으로 익히기 위해 바이오 피드백으로 훈련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바이오 피드백이란 사람이 일반적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몸 속의 생리적 현상이나 상태를 모니터할 수 있는 기기를 이용하여 찾아내고 증폭시키는 방법입니다.
환자 스스로가 배뇨 형태에 대해 자각하고 요도 괄약근을 강화·이완하는 등의 횡문근 훈련을 합니다. 질 속에 센서가 달린 작은 기구를 삽입한 후 자신의 운동과정이 그래픽으로 표시되는 컴퓨터 화면을 직접 보면서 골반근육을 강화하는 훈련을 하는데 주 2회 약 6주정도 바이오 피드백으로 운동법을 배운 후 집에서 약 2개월간 더 꾸준히 실시하면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생활속의 청결

 여성의 생식기 주위를 청결히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간혹 목욕을 한 후에 깨끗한 수건으로 닦은 후 크림을 발라 주는 것도 좋은데 이는 크림으로 인해 소변이 피부에 직접 닿는 것을 방지하여 감염과 피부병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패드는 가급적 흡수력이 좋은 것을 사용하여 회음부를 항상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록